담론은 국가의 공식적인 민족주의 교육에 기인한 것이라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된 것이라 보았다. 물론 남한국가의 공식교육 이전에도 국민들 사이에 반일(反日) 감정과 같은 강한 민족주의적 정서가 존재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는 저항적 성격을 띤 외세에 대한 반감이나 또는 하나의 조상으로부터 나
반일데모에서 충격을 받아 평화와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호혜 평등적 관계를 강조하는 내용이다. 전반적으로 일본이 아시아에 보다 중요성을 부여하기 시작했다는 인식을 담았을 뿐 아니라 사실상 최초로 동남아 국가들을 동등한 “우호적 파트너”로 인정하기 시작하였다는 점을 공식화 한 중요
<지리의 힘>
저자 팀 마샬은 영국<파이내셜 타임스>의 터키 특파원과 외교부 출입기자를 지내는 등, 25년 이상 국제 문제 전문 저널리스트로 활동하였다. 중동지역을 비롯해 전 세계의 분쟁지역을 현장에서 취재하며 각 지역의 갈등과 분쟁, 정치, 종파, 민족, 역사, 문화 등을 통해 지리가 어떻게 수많
Ⅰ. 서론
유보통합에 대한 논의는 1997년 유치원과 보육시설로 이원화되어 있는 유아교육 체제를 통합하여 3~5세를 위한 기관을 ‘유아학교’라는 명칭으로 통합하고 보육시설은 3세 미만 유아의 보육을 담당하게 함으로써 연령 중심 일원화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었고 2008년 육아정
Ⅰ. 개요
내선일체는 1910년대의 사내정의, 장곡천호도, 3.1운동 이후 부임한 재등실 총독 시기의 내선융화를 일보 전진시킨 것으로, 1931년에 조선총독이 된 우원일성 육군대장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만주사변 이후, 다시 남차랑이 총독이 되면서 보다 강력하게 내선일체 정책이 추진되었다. 이 시기
Ⅰ. 개요
90년대 한국사회가 보다 전형적인 부르주와 사회, 즉 모든 사람을 더욱 더 시장의 법칙에 종속시키고 세뇌시키는 자본주의 사회임에는 분명하나, 자본은 단순히 물질적 능력으로만 구성원을 포섭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문화와 경쟁, 허구적인 선택의 자유와 개성의 공간을 더욱 확장시킴으로
2. 세대변수와 개인화정도간의 관계
※ 단순개인화척도는 개인화척도(최저12~최고48)를 매우 낮음-1, 낮음-2,보통-3,높음-4,매우 높음-5 로 묶은 것임), 세대변수의 변이는 20대-1, 비20대-2로 설정하였다.
개인화 각 차원을 모두 합하여 분석한 것.
※ 제시된 세 가지 퍼센트는 ①세대 내부에서 각 척도의
덧붙여, 식민지 근대화론은 국사 연구에 오늘날 역사 연구에 있어서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정치한 경제사적 연구 방법을 도입하였다. 특히 국내에서 경제학자들을 중심으로 제기된 식민지 근대화론은, 국사학계로부터 ‘역사 공부한 것도 아닌 사람들이..’라는 식의 비판을 받아왔다. 그러나 자료발
Ⅰ. 국제법에서의 종교적 권리
종교적 권리를 규정하고 있는 국제인권규범은 인류 역사상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17세기 유럽에 근대민족국가체제의 형성을 가져온 웨스트팔리아 조약 이후 소수민족과 관련된 문제의 하나로 종교가 취급되면서 종교적 자유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형성되기 시작했
화랑도는 곧 신라의 도였다. 나라를 지키기 위해 젊음과 목숨을 아끼지 않는 화랑의 기품을 찬양함으로써, 신라라는 나라에 대한 민중들의 자부심과 신뢰를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왕권이 이렇게 불안정하고, 왕과 귀족간의 권력 다툼도 치졸했던 이 시대에, 화랑의 정신은 얼마나 깨끗할 수